고척1동 복합청사
Gocheock 1-dong Government Complex
office building


2nd Prize

Seoul, Korea

Sep 2021 - Oct. 2021

Architect : JWA

Design Principals : Jaeho Jin, Junghyo Woo

지역의 부족한 일상의 편의시설 확충을 목적으로 건립되어 질 고척 1동 복합청사는 새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일상을 담으며 적극적으로 그들의 삶을 지원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이고자한다. 

고밀도의 도시에서 건축물은 점점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복합화 되어지고 있다. 이 시대의 주민 복합청사는 공공을 위한 시설이자 기존의 단일 건물들에서 행하여지던 여러 업무와 이벤트들을 담는 하나의 수직 공공물로 구축되고자 한다.

이러한 다양성의 혼재 속에 질서를 부여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수직적인 조닝과 프로그램의 층별 배치에 있어서 공공성을 지닌 공간들을 경인로변으로 최대한 끌어내어 도시가로와 반응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건물 안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이 입면에 투영되어지되 규칙적이고 익숙한 입면의 패턴을 통해 도시적 풍경에 친숙함을 주고자 하였다. 

1/5

1. 남북으로 길고 비슷한 규모의 건물들이 인접대지에 들어설 사이트환경에서 경인 가로변으로 매스볼륨을 돌출시켜 외기환경에 노출되는 면을 최대화하고 효율적인 대지활용 프로그램 배치 구성을  위해 코어 구조를 구로세무서 부지에 근접하여 계획을 한다.

2. 건물 하부는 적극적인 필로티를 통해 공공 보행통로와의 유기적인 동선의 이용성을 극대화시키고 공중회랑을 구로세무서 사이에 배치하여 건물 북측과 소통할 수 있는 동선을 확보한다. 상부의 매스는 인접대지의 들어설 비슷한 규모의 건물들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채광, 조망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셋백을 통해 외부 테라스를 제공한다.

3. 층마다 다양성을 지닌 프로그램들이 공공성을 지닌 프로그램들이 가로변에 위치하도록 하여 건물 전면에 입체적 변화와 활기를 더하여 도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한다. 또한, 규칙적이고 심플한 입면 디자인을 통해 건물 형태에 상징성을 부가하며 친숙한 재료의 사용과 층별 입체 테라스 계획을 통해 도시 컨텍스트에 친밀함을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