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가족센터

Dongjak-gu Family Center

Honorable Mention

Seoul, Korea

Nov 2020 - Dec. 2020

JWA + SNB

Design Principals: Jaeho Jin, Junghyo Woo

마을 주민과 방문자들이 건물의 경계를 느끼지 않고 주변 공간과 건물의 시설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열린 장소를 만들고자 한다. 어린 아이들이 부모와 어른과 함께할 수 있게 열려있지만 또한 자신들만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그들만의 장소를 찾고자 하였다.


대지가 협소한 것을 최대한 장점으로 활용하여, 큰 외부 공간을 건물뒤의 남겨진 공간에 숨기기 보다 적절한 규모의 공간들을 형성할 수 있는 건물의 배치를 통하여 아기자기한 공간들을 계획하고,이 곳들이이 로비와 외부 공간들과 적극적인 관계를 맺어주는 방식을 취하고자 한다.


로비를 공원과 가로에 면하게 위치시켜 경계없는 로비, 확장되는 공공 장소를 계획한다. 서쪽 코너에 위치한 마을 공원으로 로비에 폴딩 도어를 계획하여 로비를 중심으로 어린이 마당과 마을공원이 경계없는 장소를 지향하며 관계를맺으며 주민들, 방문자들에게 활발히 이용되어 질 수 있게 하였다.


가족센터의 정체성을 나타내면서 친환경적인 기능을 건물에 제공할 수 있는 계단식 아트리움을 계획한다. 이 아트리움은 건물에 숨을 불어넣는 친환경적인 기능의 역할뿐만 아니라, 마을에서 가족센터에 형태적인 상징성을 부여하다. 코너에 곡선의 어휘를 적용하는것은 가족이 가지는 사랑과 포용의 의미를 건물에 나타내고자함이며 보다 건물이 친근한 이미지로 마을에서 그 정체성을 갖기를 기대한다.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