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The Obliqu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Honorable Mention

Seoul, Korea

Mar. 2018 - May. 2018

JWA

Design Principals: Jaeho Jin, Junghyo Woo

Project Designers: Wanjung Lee, Jaegeun Ahn, 

                                 Jongyoung Park

서울시의 새로운 교육청은 도시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오피스가 아닌 ‘경계없는 장소’라는 개념으로 계획이 된다.
건물 배치축을 틀음로써 내외부의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내고 신청사는 주민들과 호흡할 수 있는 장소로써의 효용성이 극대화된다. 새로운 축들이 생성된 건물은 내외부에서 도시의 전망을 다방향으로 즐길 수 있는 이점을 가지게 될 것이다.

개방영역을 위한 진입광장과 메인동선은 직원들이 주로 이용하는 업무동선과 명확한 구분을 하여 사용자의 이용에 효용성과 보안성을 최대화하였다. 
또한, 지하에 배치되는 교육허브공간은 선큰을 적극 활용하여 지상층과 입체적으로 프로그램들이 엮일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새로운 오피스 환경 구축을 위해 위계있는 동선계획을 적용한다. 평면의 코어 사잇공간의 중정형 아트리움이 양 공간을 명확히 하는 기능적 역활을 하게 될 것이며, 메인코어와 서브코어는 실배치에 따라 수직적으로 보안과 절대보안영역의 동선을 컨트롤 할 것이다.

중정형 아트리움을 포함하여 기본적으로 2개층을 활용한 위,아래가 뚫린 공간들 (POROUS DESIGN) 을 제공함으로써 시각, 공간적으로 개방감을 제공하고 쾌적한 업무환경을 조성한다.  매스의 형상에 맞춰 실들의 배치가 조화를 이룬다. 부서장실등의 실들이 필요한 프로그램은 메인 코어(서측)에 위치하며, 직원들의 업무성역에 따라 유기적인 공간계획과 가구 배치등이 동쪽에 점진적 배치되어 스마트 오피스 환경을 구축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