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 2동 복합문화센터
Design Competition for Ilwon 2-dong
culture center


Entry

Seoul, Korea

June 2022 - July 2022

Architect : JWA

Design Principals : Jaeho Jin, Junghyo Woo

1/3

1. 경사대지 활용
남북의 단차가 있는 대지를 자연스러운 경사동선, 외부공간의 적절한 단차계획통해 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주민센터와 작은 도서관 이용동선을 사잇연결 마당을 통하여 분리하면서 경사지형에 알맞은 주출입동선을 계획한다.


2. 커뮤니티 사잇길
건물 하부는 적극적인 필로티를 통해 공공 공간을 만들고 유기적인 동선의 이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연결마당을 품은 커뮤니티 사잇길을 계획하여 대지 북측의 아파트 단지길, 서쪽의 공원과 소통할 수 있는 동선을 제공한다.


3. 중정
상부의 매스는 중정을 통하여 외기에 면하는 면을 최대화하여 거주환경의 질을 높이며 중정을 따라 연결된 수직동선을 통해 외부공간이 건물과 연속적으로 관
계 맺도록 한다.


4.외부데크(층별 마루공간)
인접대지의 건물들의 스케일을 고려하여 채광, 조망등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셋백을 통해 외부 데크를 제공한다.


5. 입면 디자인
규칙적이고 심플한 입면 그리드 디자인은 건물 형태에 조형성을 부가하는데 일조하며 친숙한 재료의 사용, 은은한 그리드 패턴의 변화와 층별 입체 외부 데크 계획을 통해 도시 컨텍스트에 친밀함을 더한다.

多.庭.樓  l 다.정.루

중정을 통해 경험하는 다층의 연속적 마루들

일원2동 복합문화센터는 지역주민과 직원 모두를 아우르며 지역사회를 향해 다방향으로 열려있는 공간이고자 한다. 대지와 건물을 가로지르는 마을 연결통로와 하늘을 향해 열려있는 건물의 중정은 주민들에게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며 길에서부터 수직적인 공간으로의 연속적인 시퀀스의 변화는 내외부의 경계를 느슨하게 한다. 마을과 주변을 향해 열려있는 다층의 외부 마루들은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스케일로 구성되며 주민의 필요에 따라 변화하고 재창조되며 지속 가능한 장소가 되어 도시와 소통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다.